성인병센터 홈 > 성인병센터 > 간 질환 > 간의 구조와 기능
간의 구조와 기능 간 질환의 예방

장기로서의 간
 
복강 내 우상부에 위치하는 간은 무게가 1,200~1,600g으로 인체에서 가장 큰 장기이다. 해부학적으로 간은 좌엽과 우엽으로 구분되며, 좌엽의 크기는 우엽의 1/6 정도이다.
간세포는 간문맥으로부터 간정맥쪽으로 판상 배열을 하고 있으며, 혈류에 직접 노출되지 않고 혈관내피세포에 의해서 감싸여 보호된다. 혈관내피세포에서 형성되는 누공에 의해서 혈류와 간세포 사이에 교류가 조절된다.

간 혈류량의 80% 정도는 간문맥혈관을 통해서 유입되며, 20%는 간동맥을 통해서 유입된다. 간동맥은 산소공급을 담당하며 간문맥은 장에서 흡수된 영양분을 간으로 공급한다. 담도는 간의 소화기능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며, 간세포에서 생산된 담즙이 소장으로 유입되는 통로이다.
또한 간세포는 파괴되어도 파괴되는 형태에 따라 구조상 완전하게 정상형태로 재생되어 회복되기도 하고, 때로는 구조상의 변화를 일으키는 만성간염의 형태로 재생을 일으키게 된다.
개개의 간세포는 이렇게 강력한 재생능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저장하기도, 생성하기도 하며 여러 종류의 효소, 호르몬 등을 분비하고, 인체의 독소를 제거하는 등 다양하고 복잡한 미세구조를 갖고 있어 아직도 인공간장기를 개발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간은 인체에 매우 중요한 각종 대사작용을 총괄하기 때문에'인체의 화학공장'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간은 혈액 저류가 풍부하여 혈류량의 생리적 변화에 대응하여 스폰지처럼 소위 '쿠션'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제2의 심장으로 불리기도 한다. 간에는 Kupffer 세포로 불리는 탐식세포가 분포하여 소위 세망내피계의 일부로서 중요한 면역기능을 담당한다.
간의 특징

1) 영양소의 대사, 유해물질 해독, 담즙을 형성한다.

2) 수백종류의 효소가 간세포의 기능을 돕는다(간세포의 기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효소의 존재이다) 효소는 간세포의 대사와 해독작업을 돕는다. 가장 일반적인 효소GOT(글루타민산 옥살로초산 트랜스아미나제), GPT(글루타민나파루민산트랜스펩티다제), ALP(알카리포스타파제) - 간세포에 이상이 생기면 간세포에 함유되어 있는 효소가 혈액속으로 유출된다.(간기능의 이상유무 판별)

3) 간은 재생력이 높고 통증이 없는 침묵의 장기 - 절반이 절단되어도 원상복귀/지각신경이 없다.

간의 대사 기능

1) 식품의 영양분을 가공 처리해 내보낸다.
※ 문맥을 통해 간으로 들어온 영양분은 간세포에 의해 몸의 각 부분에 필요한 물질로 전환.
이를 대사라 한다. (당질, 단백질, 지질)

2) 당질의 대사
식품(빵, 밥, 과자, 과일) - 장 - 포도당 - 간 - 글리코겐 - 에너지활용/간 내에 저장
※ 혈당이 저하되었을 때 포도당의 형태로 전환 후 혈액 속에 방출
※ 주요역할 - 1)에너지공급 2)혈액의 당 조절

3) 단백질의 대사
식품(고기, 콩) - 아미노산 - 간 - 각종의 단백질로 전환(알부민, 혈액응고인자)
※ 알부민 - 혈관에서 물이 스며나는 것을 방지
※ 혈액응고인자 - 간장병이 진행되면 복수, 부종이 생기고 피가 응고되지 않음

4) 지질의 대사
지질→장→지방상/글리세롤로 분해→문맥, 림프관→간→콜레스테롤, 인지질, 중성지방으로 합성→형액/에너지화
※ 여분의 탄수화물 - 간 - 중성지방 - 지방조직에 축적

담즙의 형성

1) 담즙은 소화, 흡수에 필수적인 소화액
구성 - 담즙산, 발라루빈, 콜레스테롤, 인지질/하루 생산량 600-800㎖
※ 담즙은 장관에서 이루어지는 지방의 소화, 흡수에 필수적/비타민 ADEK지용성 비타민
흡수
※ 장으로 배설된 담즙은 변이 되어 체외로 배출/일부는 문맥을 통해 간으로 흡수(장간순환)

2) 불필요한 물질의 배설도 담즙의 역할
※ 간에서 처리된 물질이나 더 이상 몸에 필요가 없는 것을 배설하는 역할
(빌리루빈/콜레스테롤)

3) 간의 장애가 생기면 혈액 속 빌리루빈 증가
※ 담즙의 황색빛깔은 빌리루빈 색소 때문
※ 간염이나 담석등의 장애가 생기면 담즙의 합성, 배설이 되지 않아 빌리루빈이 혈액 속에
증가되어 황달 발생